AI 교육 2.0:
AI 기본사회, 교육의 대전환
“AI와 함께 성장하는 사람, AI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우리는 지금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AI 전환(AX)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AGI 시대를 대비하여, 기술을 단순히 ‘사용’하는 것을 넘어 AI와 ‘협력’하고 ‘공진(Co-evolution)’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안합니다.
왜 ‘AI 교육 2.0’인가?
기존 교육 (DX)
- 도구로서의 기술 활용
- 기능적 이해 중심
- 인간 vs 기술 (경쟁/대체)
➔
AI 교육 2.0 (AX)
- 협력 파트너로서의 AI
- 존재론적 탐구 및 가치 창출
- 인간 + AI (공진적 파트너십)
AI 교육 2.0 모델의 3대 축
AI 이해교육
UnderstandingAI는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가?
- AI의 과학적 원리와 구조 이해
- 알고리즘 및 데이터 리터러시
- 기술에 대한 비판적 문해력 함양
AI 협력교육
CollaborationAI와 ‘무엇을’, ‘어떻게’ 함께 할 것인가?
- AI를 도구가 아닌 파트너로 인식
- 인간의 직관 + AI의 연산 능력 결합
- 공동 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행
AI 가치교육
ValueAI와 ‘어떻게’ 가치로운 사회로 나아가는가?
- 방어적 윤리를 넘어선 능동적 가치 창출
- 인간 중심의 기술 철학 정립
- 사회적 책임과 공공선(Social Good) 추구
핵심 역량: AI 사고력 (AI Thinking)
기존의 컴퓨팅 사고(CT)를 넘어, AI와의 협력을 통해 확장되는 고차원적 사고력입니다.
1
추상화
Abstraction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AI가 이해할 수 있는 모델로 표현
▶
2
자동화
Automation알고리즘과 코드로 구현하여
기계가 실행하게 함
▶
3
자율화
AutonomizationAI의 학습·판단을 통합하여
협력적 자율성(Co-Agency)으로 확장
* 기반 역량: 디지터시(Digitacy)
단순한 기기 활용을 넘어, 컴퓨터 과학을 기반으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사회에 적응하는 시민의 기본 소양.
단순한 기기 활용을 넘어, 컴퓨터 과학을 기반으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사회에 적응하는 시민의 기본 소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