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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Policy Research

AI 교육 2.0:
AI 기본사회, 교육의 대전환

“AI와 함께 성장하는 사람, AI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우리는 지금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AI 전환(AX)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AGI 시대를 대비하여, 기술을 단순히 ‘사용’하는 것을 넘어 AI와 ‘협력’하고 ‘공진(Co-evolution)’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안합니다.

왜 ‘AI 교육 2.0’인가?

기존 교육 (DX)

  • 도구로서의 기술 활용
  • 기능적 이해 중심
  • 인간 vs 기술 (경쟁/대체)

AI 교육 2.0 (AX)

  • 협력 파트너로서의 AI
  • 존재론적 탐구 및 가치 창출
  • 인간 + AI (공진적 파트너십)

AI 교육 2.0 모델의 3대 축

🧠

AI 이해교육

Understanding

AI는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가?

  • AI의 과학적 원리와 구조 이해
  • 알고리즘 및 데이터 리터러시
  • 기술에 대한 비판적 문해력 함양
🤝

AI 협력교육

Collaboration

AI와 ‘무엇을’, ‘어떻게’ 함께 할 것인가?

  • AI를 도구가 아닌 파트너로 인식
  • 인간의 직관 + AI의 연산 능력 결합
  • 공동 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행
⚖️

AI 가치교육

Value

AI와 ‘어떻게’ 가치로운 사회로 나아가는가?

  • 방어적 윤리를 넘어선 능동적 가치 창출
  • 인간 중심의 기술 철학 정립
  • 사회적 책임과 공공선(Social Good) 추구

핵심 역량: AI 사고력 (AI Thinking)

기존의 컴퓨팅 사고(CT)를 넘어, AI와의 협력을 통해 확장되는 고차원적 사고력입니다.

1

추상화

Abstraction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AI가 이해할 수 있는 모델로 표현

2

자동화

Automation

알고리즘과 코드로 구현하여
기계가 실행하게 함

3

자율화

Autonomization

AI의 학습·판단을 통합하여
협력적 자율성(Co-Agency)으로 확장

* 기반 역량: 디지터시(Digitacy)
단순한 기기 활용을 넘어, 컴퓨터 과학을 기반으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사회에 적응하는 시민의 기본 소양.